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패스 카드 발급방법, 다자녀 할인, 환급까지 챙기려면?

by youneedme 2025. 3. 27.

    [ 목차 ]

K패스(Korea Pass)는 대한민국 정부가 시행하는 교통비 지원 제도로, 대중교통 이용 시 일정 부분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국민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교통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주로 지하철, 버스 등의 교통수단에 적용되며, 환급은 일정 요건을 충족한 이용자에게 제공됩니다. 이 제도는 교통비 절감을 통해 시민들의 생활 부담을 완화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K패스 제도의 주요 내용과 개정된 정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K패스의 주요 혜택

K패스는 특정 기준을 충족하는 시민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 중 가장 큰 특징은 '다자녀 가구'를 위한 지원입니다. 최근 K패스 제도는 다자녀 가구를 위한 추가적인 환급 혜택을 제공하게 되어, 자녀 수에 따라 환급률이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청년의 경우 30%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또한 월 15회 이상 이용 시, 월 최대 60회(일 최대2회)까지 환급됩니다.

 

1) 다자녀 가구 환급 혜택
2025년부터 K패스는 다자녀 가구에 대한 환급 혜택을 크게 강화했습니다. 자녀 수에 따라 환급률이 달라지며,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 2자녀 가구: 기본 환급률에 30%가 추가됩니다. 이는 기존 환급에 비해 10% 포인트 높은 수준입니다.

- 3자녀 이상 가구: 이 경우, 환급률은 50%로, 기본 환급보다 30% 포인트 더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3명인 가구의 경우, 대중교통을 60회 이용하면 2만 7,000원의 추가 환급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K-패스, 세 자녀 이상은 최대 50% 환급?!

2025년부터 K-패스 다자녀 가구 유형이 신설, 참여 지자체와 카드사가 확대됩니다. 자녀가 2명 이상이며 그 중 1명 이상이 만 18세 이하일 때 30% 환급, 3명 이상인 경우 5 - 정책브리핑 | 뉴스 | 영상

www.korea.kr

 

2) K패스 참여 지자체 및 카드사 확대
K패스는 점차적으로 참여 지자체와 카드사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189개 지자체에서 210개 지자체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지역의 주민들이 K패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전국적인 혜택을 누리게 됩니다.

 

또한, 카드사와의 협업을 통해 교통비 환급 시스템이 더욱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존 11곳에서 13곳으로 늘어나고, 선택할 수 있는 카드도 기존 27종에서 32종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카드사 카드명 혜택 내용
KB국민카드 K-패스 신용카드, 체크카드 대중교통 이용 시 10% 할인, 생활 서비스 분야 추가 혜택
신한카드 K-패스 신용카드, 체크카드 대중교통 이용 시 10% 할인, 간편결제 및 생활 부문 혜택
카카오뱅크 K-패스 체크카드 전국 대중교통 사용 가능, 월 15회 이상 이용 시 혜택
하나카드 K-패스 체크카드 커피 구매 시 1% 캐시백 혜택, 만 18세 이상 고객 대상
BC카드 K-패스 카드 대중교통 및 OTT 서비스 이용 할인, 다양한 생활 혜택
NH농협카드 NH농협 K-패스카드 대중교통 이용 할인, 렌터카, 전기차 충전 요금 할인
현대카드 K-패스 카드 대중교통 이용 시 할인, 생활 서비스 분야 추가 혜택

K패스의 신청 절차

K패스를 이용하기 위한 절차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먼저 K패스에 참여하는 카드사나 지자체에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등록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K패스를 사용하려면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이후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발생한 비용에 대해 일정 비율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신청 가능
K패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은 정부의 공식 홈페이지나 관련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주민센터나 카드사 지점에서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K패스 공식 홈페이지

 

 

 

K패스 환급 혜택 조건

K패스 환급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1 기본 조건
- 만 19세 이상

- K패스 참여 지자체에 거주해야 하며, 전국 210개 시·군·구에 거주하는 사람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단, 첫 달에는 15회 미만 이용 시에도 환급이 가능하므로 유의)

1.2 외국인도 가입 가능
외국인도 K패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 등록증을 소지한 만 19세 이상인 사람은 K패스 참여 지자체에 주소지를 등록한 후 가입할 수 있습니다.

K패스 환급금 지급 방식 및 지급 시기

K패스 환급금은 여러 방식으로 지급되며, 다양한 교통수단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환급금 지급 방식

- 신용카드: 카드 청구 시 할인

- 체크카드: 통장으로 환급

- 선불카드: 마일리지 적립

환급금 지급 정보

 

2) K패스 환급금 지급 시기
K패스 환급금은 매월 정산 후 다음 달에 지급됩니다. 월별로 15회 이상 60회 이하 이용한 경우에 환급이 이루어지며, 60회 이상 이용 시에는 더 높은 금액 순으로 적용됩니다. 단, 하루 2회 한도가 있기 때문에 이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환급이 제한됩니다.

 

3) 사용 가능한 교통수단
지하철, 광역버스, 시내버스, 마을버스, GTX(수도권 급행철도) 등

(사용 불가 교통수단: KTX, SRT, 고속시외버스, 공항버스 등)

 

K패스 지역별 추가 혜택

각 지역에서는 K패스에 대한 추가 혜택이 제공되고 있으며, 이는 지역 주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더욱 덜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경기·인천 추가 혜택

- 39세 청년도 포함되어 총 30% 환급

- 인천 65세 이상은 총 30% 환급 혜택

- 월 60회 제한 폐지: 대중교통 이용 횟수 제한 없음

 

 

2) 부산·세종 추가 혜택
- 부산 (2024.8~): 동백패스와 비교 후 더 큰 금액으로 환급하며, 부산시 동백패스 이용자는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월 4.5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지역화폐로 환급이 이루어집니다.

- 세종 (2024.9~): 월 2만 원 선결제를 하면 충청권 대중교통 5만 원 무료 이용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5만 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기존 K-패스 혜택이 적용됩니다.

 

3) 광주·경남 추가 혜택 (2025.1~)
- 광주: 청년 범위가 만 39세까지 확장되며, 65세 이상은 환급률이 총 50%로 증가합니다. 또한 저소득층 환급률이 64%로 상향 조정됩니다.

- 경남: 청년 범위 확장과 저소득층 환급률이 100%로 상향 조정됩니다. 75세 이상은 최소 이용 횟수 제한이 없으며, 추가 환급률이 80%로 제공됩니다.

 

K패스는 교통비를 절감하고, 특히 다자녀 가구에게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매우 유용한 제도입니다. 점차적으로 더 많은 지자체와 카드사가 참여함에 따라, 대한민국 전역에서 이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동시에, 저출산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K패스 많이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